아마존, 짝퉁 퇴치 '프로젝트 제로' 발표
상태바
아마존, 짝퉁 퇴치 '프로젝트 제로' 발표
  • by 황승환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 사이트 아마존이 가짜 상품 근절을 위한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가짜 상품은 아마존, 판매자, 소비자 모두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신뢰를 잃게 만드는 심각한 행위다. 아마존은 가짜 상품 제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강력한 세 가지 방법을 도입했다. 

먼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판매자가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매일 50억 건 이상의 판매 제품을 검사하고 가짜 상품을 찾아낸다. 이전에 판매자, 구매자가 신고한 후 처리되는 것보다 월등히 빠르게 가짜 상품을 제거할 수 있다. 

다음은 판매 업체가 가짜 상품을 직접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 전에는 아마존에 신고하고 조사가 진행되고 실제 조치가 취해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판매 업체가 제거한 가짜 상품 정보는 앞서 언급한 인공지능 자동 제거 기능에도 반영돼 추후 같은 상품을 다시 올려도 즉시 걸러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은 모든 판매 상품에 개별적인 일련번호를 부여한다. 판매 업체는 제품 생산, 등록 과정에 일련번호를 등록하고 제품 포장에 새겨 넣을 수 있다. 아마존 창고에 입고된 후에는 일련번호를 통해 가짜를 가려 낼 수 있다. 

아마존은 수개월 전부터 몇몇 판매 업체와 프로젝트 시스템을 시범 운영했고 그 결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는 설명이다. 업체 반응도 매우 좋았다고 한다. 현재 프로젝트 제로는 아마존이 초대한 몇몇 업체를 대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가입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황승환
황승환 aspen@thegear.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