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듀폰, 아폴로11호 달 착륙50주년 맞아 ‘항공우주분야’ 활용사례 소개

가 -가 +

장영신
기사입력 2019-07-18

산업과 일상을 발전시키는 고부가가치 특수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 혁신 기업인 듀폰(DuPont)은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50주년을 맞아 듀폰 기술 및 소재의 항공 우주 분야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아폴로 11호’가 지난 1969년 달에 착륙한지 50주년이 되는 7월 20일을 맞아, 당시 나사(NASA)의 우주비행사들이 달 탐사 후 지구에 무사히 귀환하도록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모여졌는지 돌아보게 된다. 아폴로 11호는 우주에서 생명 보호와 안전을 위해 수백 개의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한 전례 없는 대규모 협업 사례였으며, 이는 혁신적인 과학 기술 적용과 협력을 통해 중요한 목표를 달성한 사례다.

유인 우주 비행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 듀폰은 보호, 경량화, 부피 감소, 내구성, 환경 저항을 위한 필수 제품들로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다. 우주 개척을 위한 제품들은 끊임없이 개량되고 확장되어 현재와 미래를 위한 새로운 혁신 제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듀폰의 목표는 번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혁신으로 세상에 힘이 되는 것이며, 혁신 주도 성장은 듀폰 사업 전략의 핵심으로 우리는 이를 위해 우주망원경과 같은 대형 제품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소형 제품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

‘아폴로 11호’ 탐사 우주복 소재 21개 층 중 20개 층에 듀폰이 발명한 소재 사용=아폴로 11호의 달 탐사 임무를 위해 제작된 우주복은 21개 층 중 20개 층에 듀폰™ 노멕스®(Nomex®) 섬유, 캡톤®(Kapton®) 폴리이미드 필름 등 듀폰이 발명한 소재가 사용됐다. 달 표면에 닿은 첫 번째 소재가 캡톤®이었고, 달에 꽂은 성조기는 듀폰의 나일론으로 만들어졌다.

극심한 온도 변화에도 우주비행사와 ‘아폴로 11호’ 우주선을 보호하기 위해 듀폰의 다양한 고기능성 소재 사용=5개 대륙 40개국 이상에서 5억명 이상의 인구가 닐 암스트롱(Neil Armstrong)이 달 표면을 밟는 순간을 지켜보았다. 암스트롱과 버즈 올드린(“Buzz” Aldrin)이 해가 비치는 곳으로 걸어 나왔을 때 달의 낮 시간 온도는 섭씨 123도에 달했으며, 야간에는 달 착륙선 외부 온도가 영하 233도까지 떨어졌다. 듀폰은 선구적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비행사와 그들의 우주선을 보호하기 위해 수 많은 고기능성 소재로 구성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했다.

우주 개척을 위해 개발된 제품을 개량하여 혁신 제품으로 재탄생..듀폰의 경량 유연 소재, 글로벌 광대역 통신, 반도체 등에 사용=오늘날에도 듀폰은 아폴로 시대의 정신을 이어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의 포괄적 협력을 지속하고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놀라운 혁신 성과를 만들고 있다. 유인 우주 비행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 듀폰은 보호, 경량화, 부피 감소, 내구성, 환경 저항을 위한 필수 제품들로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다. 이렇게 우주 개척을 위한 혁신제품들은 끊임없이 개량되고 확장되어 현재와 미래를 위한 새로운 혁신제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듀폰의 경량 유연 소재는 인공위성의 핵심 구조를 새롭게 만들어 글로벌 광대역 통신을 실현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5G 등 초고속 통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각국의 통신 기업들은 새로운 경쟁에 나서고 있다. 과학기술의 진전과 함께 캡톤®과 같은 듀폰의 반도체 소재와 제품은 계속해서 핵심 요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더욱 혁신적인 기술로 진화할 것이다. 듀폰의 소재가 사용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는 더 빠르고 얇고 강력하면서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인공위성의 발전과 함께 휴대폰의 GPS 성능 향상에서 개도국의 첫 광대역 통신에 이르기까지 지상의 기술 지형도 변하고 있다.

듀폰의 ‘캡톤®’과 ‘케블라®’ 소재, 화성 탐사선, 차세대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사용=오는 2021년에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 미 NASA가 초기 우주의 천체를 관측해 우주 기원과 진화의 비밀을 풀어 줄 차세대 우주 망원경으로 개발 중)이 가동되면 우주 역사의 모든 단계를 연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듀폰은 망원경을 통해 관찰한 결과물을 연구하는 과학자는 아니지만 이러한 연구가 가능하도록 소재를 연구하고 개발해 온 기업이다.

듀폰이 발명하고 제조한 두 가지 중요 소재인 듀폰™ 캡톤®과 케블라®(Kevlar®) 섬유는 화성 탐사선과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사용되는 등 계속해서 우주의 혁신을 뒷받침하고 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을 감싸고 있는 케블라®섬유는 우주정거장과 우주비행사들을 미세운석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그리고 케블라®로 만든 NASA의 베개 팩(pillow-packs)은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에서 스스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들 팩은 가벼우면서도 강도와 고온 내구성이 뛰어나야 하는데,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케블라®는 지구에서 구조대원들의 보호 장비에 사용된다.

듀폰(NYSE: DD)은 산업과 일상 생활을 변화시키는 기술 중심의 소재, 성분, 솔루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혁신을 이끌고 있다. 자사 직원들은 고객이 전자, 수송, 건축과 건설, 건강과 보건, 식품과 작업자 안전 등 핵심 시장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필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을 돕고 있다.

관련기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The GEAR. All rights reserved.